2주 동안 골 썩게해서 아무것도 하기 싫게 만든 녀석..
자료가 많지 않아 공부하기 너무나 어려웠던 주제였으나
내가 분석한 대로 정리 해본다.(최대한 심폴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제가 이해한게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좋은 지적은 댓글로 부탁합니다^^ >
1. 트러블슈팅 이란?
- 작업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 산출물 과정까지를 뜻함.
(여러 단계를 통해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진단한다.)
디버깅과 헷갈릴 수가 있는데, 디버깅과 트러블 슈팅과의 미묘한 차이를 알아 보자. 내용은 아래와 같다.
2. 트러블 슈팅 & 디버깅의 차이
- 트러블 슈팅 : 디버깅보다 상위 개념으로 문제 원인이 되는 항목을 분석하는 과정, 어디서로부터 원인이 발생하게 된건지 전체적인 행위.
- 디버깅 : 사전적 의미로 오류를 수정함. 트러블 슈팅의 서브셋이며, 이 과정에서는 장애지점이 여러개 있을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는 위치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자면
디버깅 : 'a' 라는 버그가 나와서 이것을 고치는 행위.
트러블 슈팅 : 'a' 라는 버그가 발생했을 때 문제해결 과정과 앞으로 재기 될 것을 생각해서 문제가 일어난 원인 분석,
영향 범위 파악, 잠재적 문제 해결 선제적 문제 제기와 해결방법, 해결 계획 수립해 결과를 산출물로 기록하고 매뉴얼을 만든다.
3. 트러블슈팅의 전체 과정(Process)
1) 문제 정의
문제가 되는 현상 확인
ex) 유튜브 동영상에 광고가 나오게 됨.
2) 사실 수집
문제에 대한 정보 수집
문제를 재현하는 방법도 수집
ex) 유튜브 멤버십 정보 수집(프리미엄 멤버십일때 광고 제거됨 / 자동결제 서비스 있음.)
3) 원인 추론
확인된 사실을 통해 원인 추론 하기
ex) 나의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결제에 문제가 생긴 듯 하다.
4) 조치 및 방안 검토 & 방법 적용
증상과 원인 추론을 기반으로 어떤 순서로 문제를 해결할지 결정
(가능성 높은 원인으로 우선적으로 적용)
ex) a. 프리미엄 멤버십을 재결제한다.
5) 결과 관찰
구현 후 그 결과를 기록, 관찰
ex) 결제한 후 유튜브 동영상 다시 재생 해보기
6) 문제해결 여부
*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4) ~ (6)번을 반복한다.
7) 문서 작성
문제를 해결한 순서를 정리해 문서화
ex)
1) 문제정의 : 유튜브 동영상에 광고가 나오게 됨.
2) 사실수집
- 유튜브 멤버십 정보 수집
프리미엄 멤버십일때 광고 제거 된다.
유튜브 멤버십에는 자동결제 서비스가 있다.
3) 원인 추론
- 나의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결제에 문제가 생긴 듯 하다.
- 나의 자동결제 수단인 체크카드의 잔고가 부족하듯 하다.
4) 조치/방안 검토/방안 적용 : 프리미엄 멤버십을 재결제 한다.
5) 결과 관찰 : 결제 한 후 유튜브 동영상이 광고없이 정상적으로 재생 된다.
4. 트러블 슈팅 사례(2)
- 트러블 슈팅에 관한 실무 사례 문서화된 좋은 글들이 있다.
1. Front
https://ui.toast.com/weekly-pick/ko_20210526
삽질하기 싫으면 꼭 읽어봐야 할 Canvas 트러블 슈팅
2021년 1월, 우리는 TOAST UI CHART 4.0을 공개했다. 큰 변화 중 하나는 기존에 SVG를 사용해서 차트를 생성했다면 4.0에서는 Canvas를 이용해 개발했다는 점이다. 이 글에서는 Canvas 프로젝트에서 흔히 겪
ui.toast.com
2. Sever
https://brunch.co.kr/@alden/62
strace를 통해 젠킨스 트러블 슈팅 하기
Linux Performance | 오늘은 strace 명령을 통해서 젠킨스 서버에서 발생한 이슈를 해결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특히 원인 불명으로 CPU의 사용률이 높아져 서버가 먹통이 되는 현상을 strace 명령의
brunch.co.kr
확실히 이론 보다는 여러 사례를 통해 습득해 이해하는게 가장 빠른길이라는것을
이렇게 글로 기록해주시는 홍익인간분들 덕분에 하루 빨리 더 성장할 수 있게 되네요.
복받으세요. 고맙습니다
:)